• 2024. 1. 12.

    by. 쿡포원

    반응형

    안녕하세요.

    임산부를 위한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해요.
    2024년부터 임산부 혜택을 더욱 확대하는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는 기사를 많이 접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2024년에 정부에서 어떤 임산부 혜택들을 제공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지차체(서울) 임산부 혜택, 임산부 지원 사업을 총 정리 해보겠습니다!



    1.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임신확인서를 받은 임산부라면 신청할 수 있는 "임신 출산 진료비 바우처"입니다.

     

    바우처 사용은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면 바로 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사업은 임신출산이 확인된 건강보험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와 2세 미만인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의 법정대리인(출산한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사망한 경우에 한 장)이 지원대상입니다.

    지원 범위는 임산부의 임신·출산에 관련한 진료 및 약제·치료재료 구입에 대한 본인부담금(급여·비급여비용) 결제 또는 2세 미만 영유아의 진료 및 처방된 약제·치료재료 구입에 대한 본인부담금(급여·비급여비용) 결제가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서 병원, 약국, 한의원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지원금액은 임신 1회당 100만 원이며, 다태아 임신부의 경우 140만 원을 지원합니다.

    사용 시작일은 이용권 발급일(국민행복카드 발급 이후)부터 분만예정일 또는 출산일(유산, 사산일)로부터 2년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 및 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또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임신확인서 상 임신확인일 기준으로 만 19세까지 신청가능한 혜택입니다.


    지원범위는 임산부 및 2세 미만 영유아의 모든 의료비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비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산후조리원 비용은 지원 불가능합니다.

    지원 금액은 임신 1회당 120만 원 범위 내에서 지원합니다.

    사용기간은 국민행복카드 수령 후부터 분만예정일(유산진단일, 출산 이후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 출산일) 이후 2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혜택은 위에 소개해드렸던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과 동시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가지 지원을 모두 신청한 단태아 임산부의 경우, 220만 원의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으며, 먼저 건강보험 임신/출신 진료비 지원금이 차감되고, 그 이후 청소년 산무 임신/출산 지원금이 차감됩니다.


    3.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1일 근로시간이 8시간 미만은 근로자가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을 신청하는 경우, 2시간 단축 근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근로자가 신청했다고 해서 임금을 삭감하지 않습니다.


    근로시간 단축을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은 임신 후 12주 이내(임신 후 84일까지) 또는 36주 이후(임신 후 246일 이후)입니다. 

    여성근로자가 근로시간 단축을 신청하였음에도 이를 허용하지 않는 경우, 사업주에게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됩니다.

    산청서 양식은 회사가 지정한 단축근무 신청서가 있는 경우, 그걸로 사용해서 임신확인서를 첨부하여 결재를 올리고, 회사 양식이 따로 없다면 인터넷에서 양식을 참고하여 사용하셔도 됩니다.

    고용노동부 정책자료실에서 올린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기간 계산표"를 참고해 주세요~


    4) 자동차보험 할인(자녀할인특약 관련)

    모든 자동차보험에서 임산부 자동차보험 할인이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각 보험마다 임산부 자동차 보험의 할인 비율과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보험설계서를 확인하시거나 설계사에게 문의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어린 자녀가 있다면 자녀할인특약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삼성화재는 태아 또는 만 5세 이하 자녀가 있는 경우 보험료를 최대 10% 할인해 주고, DB손해보험의 경우 태아 또는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경우 보험료를 최대 17% 할인해 주고, 메리츠화재의 경우 태아 또는 만 7세 이하 자녀가 있는 경우 보험료를 최대 7% 할인해 줍니다.

    다른 자동차보험도 어떤 자녀할인 특약 혜택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보험기간 중간에 임신사실을 알았다면 소급적용도 되니 참고해 주세요~


    5. 임산부 외래 진료비 감면

    임산부가 외래 진료를 받을 경우, 본인부담률을 20% 감면해 줍니다.(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제19조)

     

    20% 감면이 될 경우, 각 병원별 자기 부담금 %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급종합병원 60% -> 40%
    종합병원 50% -> 30%
    병원(치과) 40% -> 20%
    의원(한의원 포함) 30% -> 10%

     

    임산부 외래 진료비 감면을 신청하고 싶을 때는 
    병원 접수 시 임산부임을 알리고, 수납 시 임산부 진료비 할인 적용을 요청하면 됩니다. 

    병원에서 개별 할인해 주는 것이 아니라 공단 보험코드가 임산부(F015)로 분리되어 있어
    공단에 임신과 출산 정보가 등록된 임산부가 수납 시 요청할 경우, 위 코드를 적용하면 자동 할인이 됩니다.

    혹시 병원에서 임산부 진료비 할인을 모르더라도 공담 보험코드 F015(임산부) 적용을 요청하면 해당 혜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혜택은 외래 진료비 할인이어서 입원 또는 약제비에는 해당되지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


     

    임신과 출산은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정부의 이러한 지원 정책은 임산부와 가족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임산부와 가족들을 위한 혜택이 발전하길 기대해 봅니다. 🤰💖

    반응형